점점 거세지는 3기 교산신도시 '후폭풍’
점점 거세지는 3기 교산신도시 '후폭풍’
  • 하남매일
  • 승인 2019.06.10 03: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향교에서 대규모 집회…대책위, 김상호 시장 주민소환도 검토

"지주들은 반대에 철회를 외치고 국토부는 대토로 지주들의 분열을 노리고..  긴장하지 말고 오는 15일 오후 3시 춘궁동 향교로 모입시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일원에 대한 후폭풍이 갈수록 거세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정부가 토지보상 문제 등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는 채 일방적으로 지정했다"며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이현재 의원(경기 하남)의 주선으로 지난 4월  ‘제3기 신도시 개발사업 백지화 청원’을 박순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홍철호 청원심사 소위원회 위원장에게 전달한 상태다.

주민들은 다산신도시 19개 단지와 하남교산·남양주 진접·왕숙1.2지구·인천계양 등, 제3기신도시 각 지구 주민들이 연대하는 '제3기신도시 전면백지화 연합회' 를 구성, 지난 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에서 5차 집회를 열고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지난 4월, 고향지킴이 소속 주민 3명은 신도시 개발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삭발시위를 벌였다. 지난달 24일에는 춘궁동 통장단을  비롯, 주민자치위원회 등 7개 유관단체 소속 192명은 서부농협에서 교산신도시 개발을 반대한다며 신도시지정 철회를 촉구하며 전원 사퇴하는 상황도 연출됐다.

주민들은 경기도 하남시 교산동 일원을 3기 신도시로 지정하는 데 동의한 김상호 시장에 주민소환을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남고향지킴이의 관계자는 "김상호 시장이 교산동 일원을 주민들과 사전 협의 없이 3기 신도시로 지정하는데 동의했다"며 "주민소환 추진 계획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5개 신도시 단체장, 경쟁력 제고·원주민에 대한 적정 보상 방안 공동대응 위한 정보 교류 모임 정례화하기로
3기 신도시, 신도시 서울중심 단핵구조인 수도권 다핵구조로 바꾸어 경쟁력 키울 수 있어

 

정부가 발표한 제3기 신도시인 고양시(이재준 시장), 부천시(장덕천 시장), 남양주시(조광한 시장), 하남시(김상호 시장), 과천시(김종천 시장) 등 5개 지자체장은 지난 4일 저녁 여의도에서 모임을 갖고 신도시 경쟁력 제고와 원주민에 대한 적정 보상 방안 공동대응을 위한 정보 교류 모임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5개 지자체장은 신도시가 서울중심의 단핵구조인 수도권을 다핵구조로 바꾸어 수도권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또한, 제3기 신도시는 기존 도시개발과 차별화된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하며, 개발계획은 각 지역별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사전에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점, 무엇보다 신도시 개발로 발생되는 개발이익이 지구 내 원주민과 원도심에 집중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교산지구는 오랫동안 주민들이 살아온 곳으로 이 자리에 아파트만 들어오는 개발은 원치 않는다”며“원주민들이 고향을 지키며 공동체 생활을 계속할 수 있는 정주도시가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한 대책으로 현시가 보상, 양도세 감면, 대토보상, 이주지 공급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주민이 원하는 이주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5개 지자체가 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도시 지자체 협의체 모임은 매월 1회 정기모임을 원칙으로 하고, 실무적인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지자체, 지방도시공사 실무자로 하는 실무협의체도 운영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