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VS신도시 대책위 ‘알맹이 빠진 간담회’
국토부VS신도시 대책위 ‘알맹이 빠진 간담회’
  • 하남매일
  • 승인 2019.03.20 0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 오가며 한때 긴장감도…28일 청와대 앞 대규모 투쟁 예고

국토교통부(국토부)와 3기 신도시 주민대책연합회(연합회)가 첫 대화 자리를 마련했지만 성과 없이 갈등만 남겨 알맹이 없는 간담회를 열었다는 지적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19일 오전 10시 남양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3기 신도시에 포함된 주민들의 보상과 이주, 교통대책 등을 지적하며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지만 국토부는 공익사업의 불가피성을 피력하며 맞섰다.

이날 간담회에는 하남교산지구 고향지키기를 비롯한, 왕숙지구 기업 국민대책, 왕숙 공공주택지구, 왕숙2, 계양 테크노벨리, 과천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과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실무진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시작 전부터 공개를 요구하는 연합회 측과 “취재진 퇴장 없이는 응하지 않겠다”는 국토부 실무진들의 승강이가 벌어지면서 한 시간여 지체되면서 고성이 오가는 등 격앙된 분위기에서 비공개로 진행됐다.

연합회는 “보상금도 필요 없다. 오직 지금처럼 가족들과 고향을 지키며 살고 싶다. 제발 수용백지화를 해달라”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은 더 이상 갈 곳이 없어 거리로 쫓겨나야 할 판"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부가 중대한 정책을 발표하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이 밀어붙이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며  “국민의 재산권과 행복권을 침해하는 공공주택특별법 폐지와 강제수용정책을 철회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연합회는 오는 28일 청와대 앞에서 4개 주민대책위가 참석한 가운데 연합 집회를 열고 3기 신도시 지정 백지화를 위한 투쟁의지를 이어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