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은 먼데 교산신도시 대책위만 벌써 4개?
갈길은 먼데 교산신도시 대책위만 벌써 4개?
  • 이재연 기자
  • 승인 2019.02.13 05: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관계 달라 목소리 제각각…보상가 현실화vs지정 철회·이주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하남시 천현, 교산, 춘궁, 상·하창동(649만㎡) 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12월 16일 하남시 교산동 일원에 대한 정부의 신도시 발표 이후 2달도 안 돼 주민대책위만 4개가 꾸려져 한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하남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3기 신도시 지정이후 꾸리진 대책위는 교산 대책위(위원장 석철호), 천현교산 대책위(위원장 김수길·김철), 법화골 철회 대책위(위원장 장준용), 기업대책위(위원장 박대병)등 4개 단체다.

이들은 지구 지정 철회 입장과 적정한 보상가, 제척, 이전 대책 등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면 찬성하겠다는 입장으로 맞서는 등 이해관계에 따라 각기 다른 요구안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먼저 출범한 교산대책위는 “정부가 중대한 정책을 발표하면서 지역 주민들에게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밀어붙이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며  “주민들이 원치 않는 신도시 발표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천현교산 대책위는 "정부의 일방적 지구지정으로 풍산지구에 이어 교산지구에서도 쫓겨날 판"이라며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모두 힘을 합쳐 지구지정 철회를 위해 4개 대책위가 협의를 거쳐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화골 주민들로 구성된 법화골 철회 대책위는 "법화골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남한산성이 바로 인접한 지역으로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높으며 해당 지역은 송파~신도시(법화골지구)까지 도로가 개설되면 도로 남쪽으로 2만평 내외 작은 면적"이라며 해당 지역을 신도시 지구에서 빼줄 것"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하남시 벤처타운에서 기업인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개최한 기업대책위도 “보상절차가 종료되고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사업이 시작되는 지금부터 기업인의 힘을 모아 적극적으로 하남시 및 사업시행자의 행위에 대해 대응해야 한다”며 기업체 상황에 맞는 이주대책과 함께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주민 김모(58·남)씨는 "정부가 조상대대로 살아온 땅을 신도시 개발이라는 이유로 강제로 빼앗아 쫓겨나야 할 판인데도 아무 대응 못 하고 당해야 한다"며 "4개 대책위가 통합해 한목소리 내야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하남시 천현동과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일원 649만㎡(196만평)를 3기 신도시 공공택지개발지구로 지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