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3기 신도시 지정 반대' 커지는 목소리
하남, '3기 신도시 지정 반대' 커지는 목소리
  • 이재연 기자
  • 승인 2019.01.07 0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생존권 대책 전무… 3개 대책위 통합해 투쟁수위 높일 것

하남시가 정부의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해당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통합차원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와 해당지역 주민들에 따르면 구랍 19일 정부가 덕풍동과 신장동, 창우동을 비롯, 춘궁·천현·교산·항·상사창·하사창동 일원을 3기 신도시로 발표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했다.

18.09㎢ 규모로 올해 하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내년 지구계획 수립·보상에 착수, 이곳에 3만200여호의 아파트를 지어 2021년까지 주택공급을 완료한다는 것.

하지만 신도시 지정과 관련, 해당지역 주민들의 불만과 반발이 여기저기서 터져오고 있다.  고골, 법화골, 교산동 등 3개 지역 주민들은 신도시 지정 반대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강력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이들 단체는 이날 “신도시 건설부지는 지역 주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48년 동안 그린벨트(GB)로 묶여 재산권 행사조차 못하게 하더니 생존 대책 없이 주택개발계획만 발표했다”며 “절차도 없이 이뤄진 신도시 지정은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남시 춘궁·항동 주민 1,500여명은 구랍 26일 오후 고골초등학교 춘궁문화관에서 모임을 갖고 3기 신도시 개발에 반대하는 공공택지지구대책위(위원장 석철호)를 구성하는 한편, 오는 11일 오후 하남시청 미관광장에서 지정 반대를 위한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수십 년 간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으며 생활했던 삶의 터전을 헐값에 내주고 떠나야 한다"며 하남시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법화골지구 신도시 지정 철회 대책위원회(위원장 장준용)도 "법화골지구는 제3자 보더라도 과도한 지정이고, 납득이 가질 않는다는 것이 대다수의 여론”이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며 집단행동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이들은 “이곳의 주인은 450년 전통과 역사를 이어오며 50여 년간 재산권 제한 등 강력한 규제인 그린벨트의 고통을 참아가며 이 지역을 지켜온 사람들”이라며 “법적인 문제는 없을 수 있으나 현 정부의 국정기조인 국민과의 소통 즉, 절차민주주의의 현대적 해석인 숙의민주주의에 위배된다”고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H1프로젝트 개발반대 추진위원회(하남교산 고향지키기 주민대책위원회 이하 천현교산 대책위)가 총회를 개최하고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천현교산 대책위는 이날 지난 2년간의 활동에 대한 결산 향후 신도시 개발과 관련, 위원장 및 임원에 대해 추인하는 한편, 정부의 일방적 지구지정으로 풍산지구에 이어 교산지구에서도 쫓겨날 판"이라며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모두 힘을 합쳐 지구지정 철회를 관철 시키자"며 격앙된 목소리를 냈다.

지난해 9월 출범한 하남문화유신지킴이 시민위원회(위원장 유병기 이하 문화유산지킴이)도 지난 3일 오전 하남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기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 교산지구는 오래전부터 문화재가 대량 산포된 지역으로, 이곳 일대를 개발해서 안 된다"며 비판했다.

문화유산지킴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춘궁동은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는 곳으로 추정되는 데다  문헌사적으로 고대 백제 시대 왕성이 있던 지역으로 주장되는 곳"이라며 "광주 향교를 비롯한 천왕사지 등 신도시 사업지 내의 대부분이 유물산포지로서 제 3신도시 건설로 우리의 중요한 문화 유적이 통째로 사라져버릴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3개 지역 대표들이 만나 협의를 거쳐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통합 대책위를 구성해 투쟁의 수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