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유역환경청,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사업 추진
한강유역환경청,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사업 추진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3.12.24 14: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호하고, 증식하고”...보호시설 6개소와 인공식재지 2개소 총 8개소 관리
광릉요강꽃(멸종위기Ⅰ급)
광릉요강꽃(멸종위기Ⅰ급)

한강유역환경청(청장 김동구)은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 보전을 위해 인위적 훼손(불법 훼손·채취 등)*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울타리를 설치하고 자연생태계 내 멸종위기종 증식을 위한 인공식재 사업을 추진해왔다.

* 일부 야생화 애호가들의 사진 촬영으로 인한 불법 훼손, 약용·관상용을 위한 불법 채취

칠보치마(멸종위기Ⅱ급)
칠보치마(멸종위기Ⅱ급)

현재 기준으로 보호시설 6개소와 인공식재지 2개소 총 8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관리종으로는 광릉요강꽃(멸위Ⅰ급), 해오라비난초(멸위Ⅱ급), 칠보치마(멸위Ⅱ급), 대청부채(멸위Ⅱ급), 백부자(멸위Ⅱ급), 저어새(멸위Ⅰ급)가 있다.

매년 해당 생물의 개화시기 또는 번식시기에 전문가와 함께 현장방문하여, 생육상태와 시설사항 등을 점검하고 관리*하고 있다.

* 보호 생물에 대한 방해요인(생태계교란종, 우점식물 등) 제거, 보호울타리 보수 등

저어새 보호울타리.
저어새 보호울타리.

특히 올해는 기존 보전사업지의 점검과 관리뿐 아니라, 광릉요강꽃(멸위Ⅰ급) 자생지의 인위적 훼손 발견에 따른 보호조치와 인공증식한 백부자(멸위Ⅱ급)를 자연생태계에 이식하는 신규 보전사업을 추진하였다.

광릉요강꽃 훼손지에서는 현재 개체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매토종자(발아력을 유지한 채 휴면 상태에 있는 종자)로 인한 발아 또는 살아있는 뿌리에 의해 새로운 개체가 나올 것을 염두하여 보호띠와 안내문구를 설치하였다. 최소 2년 이상 전문가와 함께 관리할 것이며, 개체가 확인될 시 철조망을 설치하여 훼손지를 복원할 예정이다.

대청부채 인공식재지.
대청부채 인공식재지.

또한, 백부자는 신구대학교식물원(서식지외보전기관)에서 인공증식한 모종 20개체를 적합지인 경기도 광주시 지역에 이식하였다. 향후 전문가와 분기별 모니터링을 통해 생육상태를 점검하고 이식한 개체의 활착 여부에 따라 보호울타리를 설치하여 관리할 것이다.

김동구 한강유역환경청장은 “앞으로도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을 위해 기존 보호시설의 관리뿐 아니라, 신규 보호지 발굴과 인공식재를 통해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적극적인 보호를 실시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