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청소년수련관, 2021년 과체중・비만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하남시청소년수련관, 2021년 과체중・비만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 이남기 기자
  • 승인 2021.08.24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라인 운동 관리 프로그램’ 참여 청소년 모집

하남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재영)에서는 코로나 펜데믹 이후 청소년의 신체활동량 감소, 비만 관련 지표 증가를 예방하고 청소년의 건강 증진을 위해 2020년에 이어 “2021년 과체중·비만청소년 온·프라인 운동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과체중 또는 비만에 해당하는 청소년 20명을 모집 예정이며, 코로나-19감염증 예방을 위해 지정된 시간별로 1명씩 수련관을 방문하여 전문 강사 지도하에 사전 인바디 측정 및 상담을 통해 관리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이후 8주간 매주 1회 오프라인 운동 지도 및 개별 운동프로그램 제공, 운동·식사일지 제출 및 피드백 제공 등의 비대면 운동관리가 함께 이루어 진다.

8주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종결 인바디 측정 및 상담을 통해 본인이 설정한 목표값을 달성하였는지를 확인 후 목표 달성에 성공한 참여자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여 이후 지속적인 신체활동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수련관은 지난해에도 과체중·비만 청소년 20명과 함께 8주간의 비대면 운동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평균 체지방률 약 3%, 체질량지수(BMI) 약 1% 감소 등 비만관련 지표의 감소가 있었다. 또한, 참여 전후 설문 비교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설문 점수가 평균 10%씩 증가하여 운동을 통한 건강하고 긍정적인 효과를 체감하였다.

전년도 참여자들은 “다양한 운동프로그램과 세심한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다”, “운동하는 방법과 식단 조절 방법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운동을 전혀 안했는데 이번을 계기로 하게 되었다”, “매주 진행되는 챌린지가 재미있었다” 등 긍정적인 참여 소감을 남겼다.

조재영 관장은 “청소년기의 비만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뿐만 아니라 열등감이나 우울증 등의 정신사회적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데 금번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 비만·과체중 예방, 체력 및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본 프로그램은 8/23(월) ~ 8/29(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며, 자세한 사항은 하남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http://hnyouth.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