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상권활성화 3대 방향’…신장상권진흥협의회 회의
김상호 하남시장 ‘상권활성화 3대 방향’…신장상권진흥협의회 회의
  • 신영옥 기자
  • 승인 2021.04.07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 상권진흥센터 주관 신장상권진흥협의회 열고 사업계획안 등 의결
김 시장 ‘지역상권 위한 세 가지 활성화 방향’ 상인들의 동참 당부
김상호 시장은 ‘제1회 신장상권진흥협의회’에 참석 상권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김상호 시장은 ‘제1회 신장상권진흥협의회’에 참석 상권활성화 방안을 밝혔다.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신장상권진흥구역 사업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시에 따르면 지난 6일 신장전통시장 내 다락방갤러리에서 하남시 상권진흥센터(센터장 탁철) 주관 아래 ‘제1회 신장상권진흥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상인, 상권유통 관련 전문가, 유관기관 및 지역대표 등이 참석했으며 김상호 시장도 함께 했다.

회의에서는 ▲협의회 위원장 선임 ▲1차년도(2021년) 사업 계획안 ▲신장상권진흥구역 상인기획단 구성 및 운영 등 3개 안건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협의회는 박선규 신장전통시장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1차년도 사업 계획안을 승인했다.

1차년도 사업계획은 상권진흥구역 간판 조성, 디자인 거리조성 등 환경개선 분야(H/W) 3개 사업과 상권·도시재생 협업체계 구축, 상인교육 등 활성화(S/W) 분야 7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신장상권진흥구역 사업은 올해부터 24년까지 신장전통시장, 석바대상점가 등 장리단길을 포함한 4만 7426㎡ 대상지에 매년 10억 원씩 총 4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상권을 활성화하려는 사업으로, 지난 해 도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20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 참석한 김상호 시장은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권을 위해 세 가지 활성화 방향을 언급했다.

그는 “첫 번째는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확대 발행해 오고 있다”며 “작년 1240억 원 발행으로 전년 166억 원 대비 750% 증가해 도내 인구수 대비 전체 2위, 순수 발행액으로는 7위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께서 윤리적이고 합리적 소비로 동참해 주셔서 가능했고, 앞으로도 지역화폐 발행액을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두 번째는 도시재생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해 나가겠다”라며, “경기도 공모를 통해 획득한 지원금으로 덕풍동 시민행복센터, 신장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원 도심 도시재생을 통해 상권을 보다 활성화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세 번째로 얼마 전 개통한 지하철 5호선과 향후 개통되는 지하철 3호선의 환승시스템 도입으로 유동인구를 늘려 상권을 활성화해 나가겠다”라며, “교산신도시의 아픔을 치유하면서, 원 도심을 미사·감일·위례·농촌동을 잇는 중심으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대규모·준대규모 점포의 등록을 제한하는 조례 제정 등 지역상권 보호하는 조치들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며 “함께 살아야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고 같이 살아야 풍요로워질 수 있는 만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상인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