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곳곳에 숨겨진 기록까지...역사 정체성 찾는다
하남시, 곳곳에 숨겨진 기록까지...역사 정체성 찾는다
  • 이남기 기자
  • 승인 2020.12.16 10: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유정 포럼’ 통해 생존 당시 하남시 활동 조명
‘골목골목 우리동네 기록단 아카이브 교육’ 12회 마쳐

하남시가 지역 곳곳에 숨겨진 역사‧문화자원 및 향토자료 등을 발굴‧재조명해 시 역사 정체성을 찾기 위한 다양한 활동이 주목 받고 있다.

◇하남 역사인물 포럼1 ‘소설가 김유정’

16일 시에 따르면,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에서 하남문화재단과 하남문화원 공동으로 ‘김유정 포럼’을 개최, 유튜브로 생중계해 큰 관심을 끌었다.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포럼은 동시접촉자수 238명, 누적조회수 2292명을 기록했다.

하남시의 문화적 정체성을 역사인물과의 관계를 통해 논의하고자 기획된 이번 포럼은 ‘소설가 김유정’의 삶과 문학 그리고 시와의 연관성을 총 4개의 주제발표를 통해 입체적으로 조망했다.

첫 번째 시간은 이순원 김유정문학촌장이 ‘김유정의 삶과 문학’이란 주제로 발표, 김유정의 삶과 문학을 매개로 춘천과 하남을 잇는 ‘김유정 로드’를 제안했다.

두 번째 시간은 이상범 하남문화원 사무국장이 ‘김유정과 함께한 하남의 산골’을 주제로 발표, 다양한 인터뷰 자료와 지역자료를 통해 김유정의 문학적 동선이 서울과 춘천을 넘어 하남까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세 번째 시간에는 유병상 하남문화원 이사가 ‘옛 이야기로 알아보는 김유정의 하남’ 주제로 발표, 김유정의 사망과 유골이 뿌려진 곳이 하남시의 팔당이라는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을 상기시켰다.

마지막 시간은 하남고등학교 오영주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김유정 문학 세계’란 주제로 김유정 문학이 후대의 교육체계에 어떻게 반영되며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에 대해 발표했다.

포럼에 참석한 김상호 시장은 “하남에서 생애를 마친 김유정 선생을 기억하고 춘천과 하남시로 이어진 선생의 문학적 동선을 조명하는 계기가 된 의미 있는 포럼”이라며 “앞으로도 김용기 장로‧구산성지 김성우 안토니오‧유길준 선생 등 하남시의 인물을 계속적으로 조명해 ‘하남다움’을 찾고 하남의 다음(next)을 준비해 가겠다”고 밝혔다.

소설가 김유정은 춘천에서 태어나 1937년 30세 나이로 하남시 산곡에서 폐결핵으로 타계하기까지 ▲봄봄 ▲소낙비 ▲동백꽃 등 30편의 작품을 남겼다.

한편 이번 포럼 영상은 하남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하남 아카이브 프로젝트 ‘골목골목 우리 동네 기록단’구술활동가 양성프로그램

하남시가 시민과 함께 하남의 역사기록을 만들기 위한 진행 중인 ‘하남 아카이브 사업’도 눈에 띈다.

16일 시에 따르면 하남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하남미사도서관에서 지난 9월부터 진행해 온 ‘골목골목 우리 동네 기록단 1기’ 프로그램 마지막 수업을 지난 7일 성료했다.

‘골목골목 우리 동네 기록단’은 흩어지고 사라져 가는 소중한 지역 문화자원 및 마을공동체 등 기록을 체계적으로 수집·관리·활용하기 위해 구술·채록 등의 활동을 펼칠 기록자 양성 프로그램이다.

김상호 시장은 마지막 수업에서 “하남의 역사기록을 보존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중장기적인 아카이빙 계획을 수립해 시의 미래를 설계하는 나침반으로 삼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지난 9월부터 21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정혜경 서울시 문화재위원, 손동유 아카이빙네트워크연구원장 등 10명의 전문가를 초빙, 총 12회 과정의 온라인 강의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