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디지털 마을리빙랩 플랫폼 ‘하남e스스로’ 사업비 1억 확보
하남시, 디지털 마을리빙랩 플랫폼 ‘하남e스스로’ 사업비 1억 확보
  • 신영옥 기자
  • 승인 2020.05.10 10: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기술 활용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공모에 하남시‘마을리빙랩 구축’선정

하남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0년 첨단기술 활용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행안부는 인공지능·첨단정보기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지역 문제 해결과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스마트서비스 지원 사업 발굴 공모로 ▲공공서비스 사각지대형 ▲타운조성형 ▲스마트 커뮤니티형 등 3개의 유형에 10개 지자체 사업을 선정하고 총 사업비 35억 원을 지원한다.

시는 스마트 커뮤니티형 분야로 ‘마을문제를 발견하고 함께 해결하는 디지털 마을리빙랩 플랫폼 하남e 스스로’ 구축으로 신도시 유입에 따른 신구도심 격차 문제 해소와 마을 공동체 유대감 형성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하남e 스스로’구축 사업은 지역의 다양한 마을자원을 공유하고 지역현안·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마을 데이터베이스 공유를 통해 지역 문제해결과 적극 참여유도를 위한 통로를 제공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추진 단계부터 시민, 공무원, 전문가 16인으로 구성된 ‘스스로해결단’이 직접 추진했으며 향후 플랫폼 구축과 마을정보 조사 등 사업추진 과정에도 참여한다.

김상호 시장은 '사람이 공간을 만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공간이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지배한다’는 윈스턴 처칠의 말을 인용 “우리의 마을과 도시를 조성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민들의 공감이 꼭 필요하다”며 “주민·공무원·전문가가 적극 협력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