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의회, 결산검사 역량강화 특강
하남시의회, 결산검사 역량강화 특강
  • 신영옥 기자
  • 승인 2020.04.30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의회(의장 방미숙)는 29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20일간 실시되는 ‘2019회계연도 하남시 결산검사’를 앞두고 첫날 전문가를 초청해 특강을 가졌다.

결산검사는 지난해 예산이 당초 목적에 맞게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집행되었는지 여부를 점검해 내년도 예산 편성에 반영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자치단체 결산검사위원에 대한 교육을 주관해 왔다.

그러나 올해 계획됐던 결산검사 집합교육이 코로나19 사태로 취소되면서, 결산검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에 의회 자체적으로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29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열린 교육에는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맡은 김은영 의원과 결산검사위원 전원이 참석했으며, 전문 교육기관인 한국산업기술원 이정화 교수가 사례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펼쳐 제도의 이해를 높였다.

방미숙 의장은 “예산편성 못지않게 중요한 결산검사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자체 교육을 실시한 만큼, 이번 교육이 효율적인 결산검사 추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표위원인 김은영 의원도 “오늘 교육을 토대로 우리시의 지난해 살림살이가 건전하게 운영되었는지, 선심성 예산낭비 사례는 없는지 등을 꼼꼼하고 심도 있게 살펴 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