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자원봉자 우리지역 사회복지 바로알기
하남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자원봉자 우리지역 사회복지 바로알기
  • 이남기 기자
  • 승인 2020.02.11 1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맞아 요양원, 독거어르신 카드낭독 세배
하남이 갖고 있는 현안 청소년들도 관심 갖기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남시 함께 둘러보기
청소년자원봉사 겨울학교 단체사진.
청소년자원봉사 겨울학교 단체사진.

(재)하남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김상호 시장)는 겨울방학을 맞아 청소년들이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자원봉사 겨울학교를 통해 ▲설을 맞아 우리지역에 있는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카드낭독과 세배활동을 진행하고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남을 구석구석을 살펴보고 ▲하남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어르신, 장애인 등)분들의 어려움을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 겨울학교는 1기~3기로 예정되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전파 예방을 위해 3기는 진행되지 못하였다.

지난 1월 21일~22일 동안 진행된 겨울학교 1기에 참여한 22명의 청소년들은 자원봉사센터에서 자원봉사 교육을 듣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복지 시설 효덕노인요양원과 언약사랑나눔요양원, 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위탁운영하는 카네이션하우스에 방문하여 설명절맞이 손마사지, 세배활동 등을 통해 1+3세대 교류활동이 진행되었다.

설을 맞아 몸이 불편한 어르신, 홀로 지내시는 독거어르신들을 찾아 뵐 수 있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위탁 카네이션하우스에서 세배.
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위탁 카네이션하우스에서 세배.

1월 29일~30일에 진행된 청소년 자원봉사 2기 겨울학교에서는 23명의 청소년들이 장애인식개선 교육을 받고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남시의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지도자 1명에 4~5명의 구성된 청소년들이 한조가 되어, 덕풍시장, 신장시장, 홈플러스, 덕풍천, 하남시청을 둘러보고 장애인, 임산부, 어린이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한지 청소년들의 시선으로 모니터링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남의 장단점을 나누고, 내가 생각했던 하남의 구석구석을 직접 경험하니 또 다른 하남을 볼 수 있었다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이번 청소년자원봉사 겨울학교 1기, 2기를 통하여 하남에 있는 사회복지시설, 우리가 살고 있는 하남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습득할 수 있었고, 소외계층이 경험한 어려움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앞으로 하남시자원봉사센터는 하남의 주요현안에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