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청년참여도시 제도 등 기반 마련에 최선
하남시, 청년참여도시 제도 등 기반 마련에 최선
  • 신영옥
  • 승인 2019.06.27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창업, 복지향상, 취업역량강화 역점 추진

경기 하남시는 취업 창업 준비생의 디딤 공간인 청년해냄센터를 필두로 청년행복도시의 제도적 기반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지역에 맞는 맞춤형 청년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문화 예술과 도시재생정책을 접목해 자발성, 고유성, 지속가능성을 담아 인구유출 시대에 지역에 머무르고 싶게 만드는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의 청년정책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당사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행정은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청년의 제안이 반영되기 때문에 정책의 미스매칭도 적어 청년들의 정책 참여의지도 올라가고 있다. 새내기 공무원들의 '이모저모토크', 시정봉사 대학생들의 제안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청년정책제안' 등은 2018년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사례로 평가됐다. 청년들을 위한 정책은 다음과 같다.

취업·창업 통합서비스 '청년해냄센터 개소'

지난 3월 개소한 청년해냄센터는 도제식 소규모 전문기술 전수교육을 통해 청년 및 중장년을 대상으로 기술교육 등 취업지원학교 운영,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실질적인 취업·창업관련 통합서비스다.

이곳에서는 기술 교육, 컨설팅 등 취업·창업지원을 위한 통합서비스는 물론 각종 정보공유, 취업준비를 위한 모임공간을 제공해 청년들의 취업의욕 고취와 취업률 제고 등 청년행복도시의 제도적 기반 마련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행정안전부 공모신청을 통해 국비지원으로 진행중인 이 사업은 전문 강사를 모집해 음향·영상 엔지니어, 빅데이터와 액셀, VR과 함께하는 광학기술 등 8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일자리 창출사업에 매진하고 있다.

 

청년기본소득 지급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지원사업(청년배당)의 일환으로 올해 만 24세의 청년에게 1인당 연간 최대 100만원(분기별 25만원)의 청년 기본소득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있다. 1분기에는 만 24세 청년으로서 최근 3년간 연속해서 거주한 청년들을 대상으로 했지만 경기도 조례 개정을 통해 합산 10년 이상 거주자에게도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도시 재생 뉴딜사업 추진
 
지난달 11일 하남문화재단 주최로 성공리에 마친 ‘하남덕풍천비보이댄스배틀대회’와 ‘덕풍천 펫페어’는 도시 재생화를 통해 도시를 재생시키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이번 대회 우승팀에게는 오는 9월에 열릴 중국 최고의 힙합 축제인‘제3회 그린판다 페스티벌’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졌다.

벤처센터에 청년창업지원공간 구축
 
하남벤처센터(검단산로 239) 지하1층, 지상2층과 3층 공간을 활용해 청년창업지원공간을 구축하고, CODING 및 엑셀러레이팅을 지원하는 등 성장 잠재력을 갖춘 청년들은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기 위한 사업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면접용 정장 무료 대여 사업도 지역 청년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사업은 청년들이 구직활동을 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가장 먼저 부딪히게 되는 문제가 값비싼 면접용 의상문제일 것이라는 점에 따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추진하게 됐다. 1인 연간 3회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대여기간은 3박4일이다.

대여품목은 기본 정장을 비롯해 구두, 넥타이, 벨트 등 소품도 포함되고 대여자에게 맞춤 수선은 물론 전문가의 코디도 받을 수 있다.
 
지난 4월 개소한 청년 일자리카페는 하남고용복지플러스센터 (하남시 미사강변대로 52) 1층에 자리를 마련해  휴식, 일자리 상담, 취업특강 장소로 취업난을 겪는 청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한다. 다양한 분야의 청년들이 만나 차를 마시면서 서로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하남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청년창업 및 챌린지숍 개소

청년 창업 간접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성공적인 창업 유도를 위해 지난해부터 ‘일마련 청년창업 5호점’과 ‘챌린지숍 6호점’이 개소됐다. 이 사업은 정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창업을 희망하는 신청자에게 창업관련 단기 교육을 실시해 평가 우수자를 대상으로 창업자를 최종 선발했다.
 
지난 5월 개소한 하남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현재 사회적경제 조직의 발굴 및 창업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관내 청년들의 사회적 경제기업 창업을 지원할 수 있는 청년창업 스쿨 정책을 구상 중이다.

청년과 함께 만드는 상향적 정책사업 발굴
 
하남시는 기술과 아이디어가 실현되는 창업생태계 청년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신기술 창출의 전진기지임을 인식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에 주력하는 한편 ‘지역맞춤형 청년정책’이 일회성이 아닌 일자리+복지·주거·공동체를 연계해‘정주형 청년정책’ 모델 발굴을 위한 사업 발굴에 매진해 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청년과 함께 청년정책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는 한편,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연계해 하남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들이 머무르고 싶은 도시, 청년이 행복한 하남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김상호 시장은 “취업, 주거, 교육 등 전반에 걸쳐 청년들의 어려움이 날로 커지는 이때 이들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이들의 목소리가 제안에만 그치지 않고 실행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부처, 다양한 민간 전문가와 협력해 청년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정책을 설계하는 첫 단계부터 소통창구를 마련하고 공감을 얻어내는 한편, 모니터링 기능도 가동할 방침"이라면서 “앞으로도 청년의 공감을 얻어내는 등 협력 사업들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